사이버포렌식전문가협회(www.cfpa.or.kr)

출처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G31&newsid=03444006615900712&DCD=A00703&OutLnkChk=Y


검찰 첫 사례…"국내외 형사사법 공조 허브 기대"
사이버범죄 중점수사 자문위원 위촉…사이버범죄 아카데미 개원

서울동부지검,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 현판식
서울동부지검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 (사진=서울동부지검)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서울동부지검은 28일 형사6부 산하에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를 신설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 검찰에 사이버범죄 중점센터가 설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봉욱(52·연수원 19기) 검사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동부지검 9층에서 연 현판식에서 “앞으로 서울동부지검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가 국내 민관협력은 물론 국제적 형사사법 공조의 중심 허브가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했다. 김영대(54·사법연수원 22기)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장(검사장), 백기승 한국인터넷진흥원장 등이 현판식에 참석했다.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에는 전담 검사 1명과 수사관 1명 IT 전문수사관 5명 사무운영직 1명 등 총 8명을 배치했다. 네트워크, 모바일포렌식 분석 장비,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디지털증거 압수 장비 등을 구비했다.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는 앞으로 경찰· 국정원 등 수사기관 뿐 아니라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고 국제형사사법공조로 사이버테러ㆍ해킹 악성코드 감염 등 사이버 침해범죄 수사에 집중한다. 

서울동부지검은 현판식 후 서울동부지검 8층에서 이동훈 한국정보보호학회장(고려대 교수)을 위원장으로 하는 사이버범죄 중점수사 자문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사이버범죄 수사기법 등을 연구·개발하는 사이버범죄 중점수사 자문위원회는 디지털 포렌식, 첨단 과학, 디지털 증거법 등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됐다. 

서울동부지검은 다음 달 사이버범죄 아카데미를 열어 사이버 테러 등 사이버 범죄를 주제로 강연과 토론을 진행한다. 이로써 수사 실무에 필요한 전문지식 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XM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