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탐정은 현실 세계에서 탐정이 의뢰인의 의뢰를 받아 증거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것과 같이 의뢰인이 할 수 없는 사이버상에서 범죄와 소송(민사, 형사, 행정 등)의 증거자료를 수집하여 수사 초기부터 여러가지 유리한 자료를 제출하고 소송에 있어 도움이 되는 모든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의뢰인이 수사 단계에서부터 소송까지 필요한 증거자료를 스스로 찾지못해 애를 태우는데 사이버탐정은 의뢰인을 대신하여 의뢰인의 입장에서 필요한 증거자료를 수집, 분석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이버 공간에 저장된 디지털 자료는 쉽게 변조되고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사이버 탐정은 사이버포렌식전문가로써 능력과 경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망한 직업군인 사이버포렌식과 탐정을 융합한 업무이다.

현재 탐정기본법 등이 입법화 되지않아 현실에서 탐정이 할 수 있는 일들이 미아, 가출인영업비밀 유출조사, 증거자료 수집뿐이지만 사이버탐정은 의뢰인의 승낙을 받아 전자우편등을 포렌식 방법으로 증거의 증명자료로 활용하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인 SNS(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텔레그램 등) 를 활용하여 의뢰인에게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제공하여 수사 및 소송에서 승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모든 일들은 합법적인 범위내에서 진행하며 의뢰인에게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사이버상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일을 담당한다.